본문 바로가기

How to/컴퓨터

FreeBSD 사용하기 (1) FreeBSD 설치

FreeBSD란?

    FreeBSD 또한 유닉스 계통의 os이다. 유닉스 계통도는 https://en.wikipedia.org/wiki/Unix-like 영문위키를 참조하시면 알 수 있다. FreeBSD와 Linux의 큰 차이점은 BSD는 커널과 userland를 같이 묶어서 BSD라고 부르는 점이다. 리눅스는 이전에도 설명했듯이 엄밀히 따지면 커널만 뜻하고, userland는 각 배포판별로 제각각이다. 이것보다 더 큰 차이점이 하나 있는데, 바로 라이센스이다. BSD는 조건이 없다. 그냥 열린 저작권이다. 그에 반해 리눅스는 GNU GPL에 따라 철저히 라이센스가 전염되고 소스를 공개해야되는 그런 강제성을 띈다. 그런 관계로 많은 회사들이 BSD 특히 freeBSD를 가져다 os를 만들곤 한다. 애플의 os x가 대표적이다.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3와 4의 os 또한 freeBSD 기반이다. 그리고 이번에 티맥스 os 또한 freeBSD로 밝혀졌다. 애플의 경우 본인들이 수정해서 사용한 BSD커널을 다시 freeBSD 측에 공개하는 대인배적 행위로 애플과 freeBSD사이의 밀월관계를 시작했다. freeBSD는 Linux를 만든 리누스 토팔즈는 FreeBSD가 좀만 더 일찍 세상에 나왔더라면 본인은 리눅스를 만들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한 적이 있을 정도로 안정적인 os이다.


FreeBSD 다운로드

    freeBSD공식 홈페이지나

ftp://ftp.freebsd.org/pub/FreeBSD/releases/amd64/amd64/ISO-IMAGES/10.3/


사랑하는 카이스트에서 받을 수 있다.

http://ftp.kaist.ac.kr/FreeBSD/releases/ISO-IMAGES/10.3/


여기선 현재 최신버젼인 10.3을 다운받으며, 설치용 부팅 usb를 만들기 위해 memstick버젼을 받는다.

http://ftp.kaist.ac.kr/FreeBSD/releases/ISO-IMAGES/10.3/FreeBSD-10.3-RELEASE-amd64-memstick.img


설치용 부팅 USB 만들기

    centos7 때를 참고하면 된다.

http://studio71e6.tistory.com/102


다만 rufus에서 cd image를 클릭했을때, 파일종류를 iso만 고를 수 있게 되어있는데서 선택이 불가하다. 그러면 파일종류를 모든 으로 바꾼 후 다운받은 *.img를 선택할 수 있다.


FreeBSD 설치

    인스톨 화면을 유심히 읽으면서, 또한 centos7 때를 참고하면 쉽게 설치 가능하다.

http://studio71e6.tistory.com/102


다만, 필자의 경우 lib32는 해제하고, pkg로만 진행할거라 ports tree 설치도 하지 않았다.
pkg와 Ports차이는 공식 문서 참고
https://www.freebsd.org/doc/en_US.ISO8859-1/books/handbook/ports.html#ports-synopsis


그리고 sshd, ntd, powerd 정도는 필수로 설치하고, 파티션은 zfs로 설치하였다. 설정시 stripe로 설치할 하드를 설정했으며, swap은 4g 주었다. 또한 root이외에 본인의 아이디를 생성할때 그룹을 wheel로 하였다. wheel은 전통적으로 unix에서 관리자를 칭하는 해커들 사이의 언어였다. 후에 sudo를 편하게 쓰기 위해 꼭 그룹을 wheel에 넣자. 물론 지금 안했다고 나중에 그룹을 바꿀 수 없는건 아니니 안심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