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 to/컴퓨터

FreeBSD 사용하기 (2) bash shell 과 sudo 설치 및 사용

우선 root로 로그인한다.


bash shell

    리눅스에 기본으로 사용하는 bash shell을 freeBSD에 깔고 사용해보도록 한다.

debian계열에 apt-get, redhat계열에 yum이 있다면, freeBSD에는 pkg가 있다. 이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bash shell을 설치할 수 있다. 

# pkg install bash


처음 pkg를 사용한다면 우선 컴퓨터가 pkg를 설치할 것이다. 그럼 이제 bash의 위치를 알아본다.

# which bash


필자의 경우 /usr/local/bin/bash 라고 나왔다. 그럼 이제 chsh명령으로 쉘을 변경한다.

# chsh -s /usr/local/bin/bash
# chsh -s /usr/local/bin/bash USERNAME


첫번째줄 명령어로 root의 쉘을 bash로 바꾸고, 아래줄 명령어로 본인이 사용할 계정을 USERNAME부분에 넣어 쉘을 bash로 바꾼다.


sudo

    보안을 위해 늘 강조하는 것이 sudo의 사용이다. 특히나 원격 접속을 사용한다면 sudo를 사용하고, root로 로그인이나 su사용을 정말 미칠듯이 필요할때를 제외하곤 사용하지 않는다. 왜냐면 root로 로그인이나, su 사용은 root 비밀번호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root가 털린다면 서버가 통으로 털렸다고 봐도 좋다. 그러니 root보안을 철저히해야한다. sudo는 root가 아닌 본계정의 비밀번호만 요구하므로, 혹 계정이 털리더라도 이는 root로 처리가 가능하다. 그럼 pkg를 이용해 sudo를 설치한다.

# pkg install sudo


그럼 이제 sudo 설정을 진행한다.

# visudo


주석처리된 이 부분을 주석을 해제한다.

#%wheel ALL=(ALL) ALL

주석을 해제하기위해 %로가서 i를 눌러 insert모드로 들어가 주석 표시인 #을 삭제한다. 그리고 esc를 누르고 :wq하면 저장하고 나갈수 있다. 이는 wheel 그룹에게 sudo 권한을 준다는 의미다. 특정 유저(USERNAME)에게만 주고자 한다면 아래를 추가한다.

USERNAME ALL=(ALL) ALL


이로써 sudo의 사용이 가능하다. 이제 다른 컴퓨터로 가서 ssh로 root가 아닌 본인계정으로 접속하여 사용하면 된다. sudo로 임시적인 su를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로 이번 포스트를 마친다.

$ sudo -s


보안을 위해 root로그인이 아닌 sudo를 애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