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jor scale(장음계)
근음에서 온음 온음 반음 온음 온음 온음 반음 하면 한 옥타브가 되는 패키지의 음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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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라비아: 1 2 3 4 5 6 7 8
-계이름: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음이름:
C: C D E F G A B C
F: F G A Bb C D E F
Bb: Bb C D Eb F G A Bb
Eb: Eb F G Ab Bb C D Eb
Ab: Ab Bb C Db Eb F G Ab
Db: Db Eb F Gb Ab Bb C Db
Gb=F#: Gb Ab Bb Cb Db Eb F Gb = F# G# A# B C# D# E# F#
B: B C# D# E F# G# A# B
E: E F# G# A B C# D# E
A: A B C# D E F# G# A
D: D E F# G A B C# D
G: G A B C D E F# G
*Natural minor scale(자연단음계)
근음에서 온음 반음 온음 온음 반음 온음 온음 하면 한 옥타브가 되어 반복되는 음을 모아놓은 음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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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라비아: 1 2 b3 4 5 b6 b7 8
-계이름: 라 시 도 레 미 파 솔 라
-음이름:
Am: A B C D E F G A
Dm: D E F G A Bb C D
Gm: G A Bb C D Eb F G
Cm: C D Eb F G Ab Bb C
Fm: F G Ab Bb C Db Eb F
Bbm: Bb C Db Eb F Gb Ab Bb
Ebm=D#m: Eb F Gb Ab Bb Cb Db Eb = D# E# F# G# A# B C# D#
G#(Ab)m: G# A# B C# D# E F# G#
C#(Db)m: C# D# E F# G# A B C#
F#(Gb)m: F# G# A B C# D E F#
Bm: B C# D E F# G A B
Em: E F# G A B C D E
//참고
1도, 4도, 5도, 8도만 완전음정이다. 2도, 3도, 6도, 7도는 단음 장음으로 존재한다.
*Harmonic minor scale(화성단음계)
Natural minor에서 7도를 반음 올린 음계이다. 8도(1도)에 가까워짐으로써 끌림음(leading tone)의 느낌이 되고 근음을 살려주는 역활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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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라비아: 1 2 b3 4 5 b6 7 8
-계이름: 라 시 도 레 미 파 솔# 라
(라시도레미파쇌라 라고 하면 외우기 편하다.)
*Melodic minor scale(가락단음계)
Natural minor에서 6도와 7도를 반음 올린 음계이다. 하모닉 마이너의 6도와 7도가 너무 멀기에 6도도 올려준 배음 형태다. 클래식 음악에서는 하행시 Natural minor로 내려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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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져에서 3도만 마이너인 구조가 멜로딕 마이너임을 알 수 있다.//
-아라비아: 1 2 b3 4 5 6 7 8
-계이름: 상행시 라 시 도 레 미 파# 솔# 라
하행시 라 솔 파 미 레 도 시 라
(상행시 라시도레미피쇌라 라고 하면 외우기 편하다.)
*쉽게? 외우는 방법.
5도권의 그림을 머리 속에 넣어놨다면 key가 C와 Am를 기준으로 5도씩 내려감에 올라감에 따라 b(flat)과 #(shap)이 어떻게 붙어갔는지 기억하면 된다. 플랫이 붙는 순서는 5도권과 같고 샵은 그 반대이다.
b: BEADGCF
#: FCGDAEB
예를 들어 Bbm(B 플랫 마이너)의 음계를 알고 싶다면 B C D E F G A B를 적어놓고. 5도권으로 Am에서 5계단 내려왔다는 사실을 떠올리면 플랫이 5개가 BEADG 순으로 붙는다는걸 알 수 있다. 그러면 BEADG에 플랫이 붙으므로 Bb C Db Eb F Gb Ab Bb가 된다는걸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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