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 to/컴퓨터

웹서버 나만의 NAS (3) CentOS에서 기본 패키지 설치

패키지 설치

    CentOS 설치에 성공했다면 이제 서버로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설치해야한다. 데비안 계열에 apt-get이 있다면 CentOS에는 yum이 있다. YUM은 Yellowdog Updater Modified의 약자로 듀크 대학(Duke University)에서 rpm 명령어에 대한 의존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간단하게 yum 명령어를 이용하면 패키지들을 설치, 삭제, 관리할 수 있다. 이에 앞서 sudo와 su, root계정에 대해 먼저 이야기하겠다.


root, sudo, su

    프로그램을 설치한다던가 어떤 시스템에 영향을 가는 행동을 하기 위해서 리눅스는 root권한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윈도우의 경우에는 내가 곧 관리자고 관리자가 난데, 리눅스는 이런 권한에 엄격한 편이다. 그리고 root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것은 보안상의 이유로 별로 권장하지 않는다고 한다. root계정으로 일시적으로 로그인 하기 위해서는 substitute user 명령어를 사용한다.

$ su

라고 치고 ($는 치는거 아님) 설치할때 설정한 root 비밀번호를 치면 root계정으로 일시적으로 로그인한다. 루트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깜빡이는 커서 앞에 $대신에 #이 써있다. 이제

# 명령어

방식으로 root권한을 이용해 명령을 내릴 수 있다. 혹은

$ sudo 명령어

를 이용하면 된다. Super User Do는 본인 계정에서 root권한을 빌려와 실행한다는 명령어이다. sudo 최초 사용시 본인 계정의 비밀번호를 다시 묻는다.

# 명령어  =  $ sudo 명령어 

이다. 예를 들어 $ sudo yum install net-tools 와 # yum install net-tools 는 같은 작업을 한다.

(물론 엄밀히 따지자면 root계정 로그인과 su, sudo는 다 다르지만 너무 복잡해질 수 있으니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EPEL 설치

    EPEL은 Extra Package for Enterprise Linux를 뜻한다. Enterprise Linux는 Redhat을 뜻하고 이를 미러링하는 CentOS또한 사용 가능한다. 앞으로의 진행에서 늘 필요하므로 설치해둔다.

$ sudo yum install epel-release


시스템 업데이트와 재부팅

$ sudo yum update
$ sudo shutdown -r now


ssh 설치

    앞서 우리는 minimal버젼을 설치했기 때문에 cui만 가능하다. 아무래도 생초보인 나는 검색해가면서 하려면 웹브라우져가 필요할 것 같은데 싶다. 걱정할 것 없다. 우리에겐 원격 접속이 있다. 이를 위해선 우선 CentOS에 ssh를 설치해줘야한다.

$ sudo yum install openssh-server openssh-clients

$는 root권한이 아닌 계정으로 로그인 해있음을 뜻한다. sudo는 root권한을 잠시 빌려와 실행한다는 뜻이다. yum은 패키지 관리 명령어이다. install은 설치하겠다는 뜻이고, openssh-server와 openssh-clients는 깔고자하는 패키지이다. 


ssh는 기본으로 깔려있어 설치가 필요하지 않다.


이제 우리는 다른 컴퓨터에서 CentOS로 원격접속이 가능하다. 윈도우에서는 putty가, 맥의 osx에서는 unix계열이다보니 자체 터미널에서 접속이 가능하다.


osx 터미널에서

$ ssh 계정아이디@접속하자고하는곳의주소

로 원격접속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ssh gildong@111.111.111.111라고 치면 111.111.111.111에 gildong이라는 아이디로 로그인한다는 말이다. 물론 ip주소 대신 도메인 이름(Domain Name)도 가능하다.


윈도우에서

www.putty.org

에 가서 putty를 다운로드 받고 실행한다.



Host Name (or IP address)부분에 원하는 ip주소나 도메인 이름을 치고 Port는 꼭 22를 넣고 Open을 클릭한다.



이렇게 본인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치면 로그인이 가능하다. 이제 원격접속을 통해 패키지들을 깔아보도록 하자.


[주석] 윈도우 10에 ubuntu와 bash-shell이 올라간다는 소식이다. 그 날이 오면 putty도 필요없이 윈도우에서 터미널을 열어 ssh를 설치하고 osx처럼 접속하면 된다!


nano 설치

    리눅스에는 기본 문서편집기인 vi가 깔려있지만 필자의 경우에는 vi가 불편해서 nano를 사용한다. 이를 위해 nano를 깔아보도록 하겠다.

$ sudo yum -y install nano

를 통해 GNU문서편집기 nano를 깔 수 있다.


# 2016년 4월 8일, 현재 필자는 vim만 사용 중. vim관련 포스트: 71e6.tistory.com/108

$ sudo yum install vim


net-tools 설치
    CentOS minimal에는 net-tools가 깔려있지않아 윈도우에서 ipconfig역할을 하는 ifconfig조차 안된다. 이를 위해 net-tools를 깐다.

$ sudo yum -y install net-tools

혹시 위에 원격접속시 어디로 접속해야하는지 주소를 몰랐다면 net-tools를 깔고 ifconfig명령어를 치면 본인이 접속하고자하는 CentOS가 깔린 컴퓨터의 ip address를 알 수 있다.


wget 설치

    wget은 인터넷을 통해 파일들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 sudo yum install wget


위의 패키지(ssh, nano, net-tools, wget, vim)를 깔았다면 기본적인 패키지는 깔았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웹서버용 핵심 패키지들을 까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