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 to/기타 guitar 공부

11. 실전-기타 지판에서 같은 음이름 찾고 코드와 스케일치기

<3. 실전-기타 지판에서 같은 음이름 찾기> 포스트를 봤다면 기타 지판에서 5도권을 따라 같은 음이름을 찾는 일은 해봤을 것이다. 이제 단순히 음이름을 찾는데서 그치는게 아니라 같은 음이름 X를 찾고, X, Xm, X7, XM7, Xm7, XmM7 코드도 쳐보고, CAGED 스케일까지 쳐보자!

 

*같은 음이름 찾기와 코드

같은 음이름을 찾고, 더 낮은 근음이 5번줄인지 6번줄인지 보고, 다음 근음이 올라가는 형태인지 내려가는 형태인지 알아낸다. 이 두가지만 알면

낮아지는 형태에서 근음이 6번줄부터 시작하면 G코드 폼을

낮아지는 형태에서 근음이 5번줄부터 시작하면 C코드 폼을

 

높아지는 형태에서 근음이 6번줄부터 시작하면 E코드 폼을

높아지는 형태에서 근음이 5번줄부터 시작하면 A코드 폼을

높아지는 형태에서 근음이 4번줄부터 시작하면 D코드 폼을

치면 된다!

 

예를 들어, 6번줄 8번 프렛 C와 4번줄 10번 프렛 C를 짚었다고 해보자. 그렇다면 낮은 근음은 6번줄부터 시작하고 줄이 내려감에 따라 높아지는 형태이므로 E코드 폼임을 알 수 있다. 이제 여기서 이전 포스트에서 배운대로 장3도와 완전8도를 적절히 내려주면서 minor와 7th를 잘 섞어주면 된다.

 

*같은 음이름 찾기와 메이저 스케일.

같은 음이름을 찾고, 코드폼을 보고 CAGED를 떠올려 치면 된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이 6번줄 8번 프렛 C와 4번줄 10번 프렛 C를 짚었다고 해보자. 그렇다면 낮은 근음은 6번줄부터 시작하고 줄이 내려감에 따라 높아지는 형태이므로 E코드 폼임을 알 수 있다. E 코드 폼이면 CAGED의 E=시폼을 치면 된다.

 

C에서 F로, F에서 Bb로... 5도권으로 돌아가면서 같은 음이름을 찾고, 그 두음의 형태를 보고 코드폼을 떠올리고, 이에 맞는 CAGED 스케일 폼을 떠올려 코드와 스케일을 전부 쳐보도록 하자.

 

예) 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