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0편에서 적었던 기초코드다.
*maj
1 3 5
(1-장3도-3-단3도-5)
*min
1 b3 5
(1-단3도-b3-장3도-5)
//증3화음, 감3화음
이전에 얘기했듯이 1도, 4도, 5도, 8도는 딱떨어지는 완전이고, 2도, 3도, 6도, 7도가 반음이 올라가냐 내려가냐에 따라 메이저, 마이너로 갈린다는걸 알 수 있다. 근데 완전을 올리거나 내리면 어떨까?
완전5도를 반음 올린 증5도를 쌓으면 증3화음. 완전5도를 반음 내린 감5도를 쌓으면 감3화음이다.
참고로 단3도를 반음 내리면 감3도, 장2도를 반음 올리면 증2도이다.
*diminished triad 감3화음
1 b3 b5
(1-단3도-b3-단3도-b5)
*augmented triad 증3화음
1 3 #5
(1-장3도-3-장3도-#5)
//4화음(7th chord)
7th 코드는 기존의 3화음에 7도를 더 얹은 4화음이다. 간단하지 않냐 싶지만 앞으로 화음이 쌓여갈수록 표기법이 복잡해진다. 부디 헛갈리지 말자.
major seventh | C M7 | 1 3 5 7 |
(dominant)seventh | C 7 | 1 3 5 b7 |
minor major seventh | Cm M7 | 1 b3 5 7 |
minor seventh | Cm 7 | 1 b3 5 b7 |
Cdim7 = 1 b3 b5 bb7
Caug7 = 1 3 #5 b7
C7b5 = 1 3 b5 b7
Cm7b5 = 1 b3 b5 b7
//기타 코드
*9화음, 11화음, 13화음
7th chord에 텐션음 tension note인 9도, 11도, 13도를 붙인다.
C9 = 1 3 5 b7 9
Cm9 = 1 b3 5 b7 9
CM9 = 1 3 5 7 9
CmM9 = 1 b3 5 7 9
C11 = 1 3 5 b7 9 11
Cm11 = 1 b3 5 b7 9 11
CM11 = 1 3 5 7 9 11
CmM11 = 1 b3 5 7 9 11
C13 = 1 3 5 b7 9 11 13
Cm13 = 1 b3 5 b7 9 11 13
CM13 = 1 3 5 7 9 11 13
CmM13 = 1 b3 5 7 9 11 13
*sus, add
2도나 4도로 바꾸면 sus, 2도나 6도를 추가로 붙이면 add.
Csus2 = 1 2 5 (maj 3이 maj 2로 교체됐다.)
Csus4 = 1 4 5 (maj 3이 완전4도로 교체됐다.)
C7sus4 = 1 4 5 b7
C9sus4 = 1 4 5 b7 9
C11sus4 = 1 4 5 b7 9 11
C13sus4 = 1 4 5 b7 9 11 13
Cadd2 = 1 2 3 5
Cadd4 = 1 3 4 5
Cadd9 = 1 3 5 9
Cadd11 = 1 3 5 11
Cadd13 = 1 3 5 13
C6 = 1 3 5 6
Cm6 = 1 b3 5 6
C6/9 = 1 3 5 6 9
Cm6/9 = 1 b3 5 6 9
*파워코드
3도가 없이 tonic note인 1에 dominant note인 5를 쌓은 단순한 코드다.
C5 = 1 5
등등...
*전위코드(분수코드)
코드의 순서를 바꾸는 것이다. 예를 들어
C: C E G
C maj chord가 있는데, E를 저음으로 해서 코드를 쌓으면
C/E: E G C
G를 저음으로 해서 코드를 쌓으면
C/G: G C E
가 된다. 이런 방식의 코드는 반주를 치지만 탑노트가 멜로디를 치는 편곡을 할때 자주 사용한다.
위에 나온 모든 코드들을 전위하면? 죽여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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