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 to/기타 guitar 공부

3. 실전-기타 지판 에서 같은 음이름 찾기

기타를 치면서 가장 어려운것중에 하나가 운지하는 지판과 음이랑 매칭이 치기 전에 안 되는 것이다. 그래서 오선지를 봐도 도통 모르겠고 오로지 타브 악보만 찾게된다. 타브 악보를 참고는 할 수 있겠지만 의존하다보면 결국 스스로 생각하며 치는 능력이 길러지지 않는다. 타브악보는 과정이 생략되어있고 결과물만 있기 때문이다. 그럼 지판을 익혀 한계를 극복해보자.

 

*지판과 음이름

https://www.reddit.com/r/Guitar/comments/3zjsan/i_made_a_nice_and_simple_fretboard_diagram_enjoy/

인터넷에서 참 이쁜 기타 지판그림을 찾았다. 같은 음이름이 같은 색으로 되어 있어 참 좋은 그림인거 같다. 일단 지판을 보면 개방현과 12번 프렛(12th fret)이 같은 EADGBE임을 알 수 있다. 그러니 12번 프렛까지만 알면 이후는 반복된다는걸 알 수 있다.

이제 같은 음은 어떻게 찾을까? 각 줄이 4도 차라는 사실은 이미 이전에 이야기했다. 6번줄, 첫 프렛에 F가 있다. 그러니 5번 줄, 첫 프렛은 F에서 4도 올라간 음이다. 이는 5도 내려간 음과 같은 음이름을 가진다. 결국 5도권을 생각해보면 F다음이 Bb임을 알수 있다. Bb에서 4도 올라간 음이름(=5도 내려간 음이름)은 Eb이다. 4번 줄, 첫 프렛 Eb에서 반음 올라가면 E이고, E에서 반음 올라가면 F다.

결국 모든 음들이 줄에서 두 계단 내려가고, 프렛에서 두 계단 올라가면 같은 음이름을 가진 음임을 알 수 있다. 각 줄이 4도 차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제가 있다. 이전에도 적었듯이 2번 줄과 3번 줄의 차이가 지 혼자서 3도 차이다. 그래서 같은 음을 찾을 때 2번 줄과 3번 줄 사이가 끼어있다면 한 프렛 오른쪽으로 밀어야한다.

 

//뱀발

가온다(middle C; C4)는 6번 줄 8번 프렛과 5번줄 3번 프렛이다.

 

예) C찾기

2번 줄, 첫 프렛에 C가 있다. 이와 같은 음이름인 C는 1번 줄 아래, 셋째 프렛일 것이다. 근데 1번줄 아래 같은건 없다. 우린 1번 줄과 6번 줄이 같은 음이름을 가진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1번 줄 아래는 5번 줄의 음이름과 같음을 알수있다. 그렇게 5번 줄, 셋째 프렛이 C이다.

5번 줄, 셋째 프렛이 C이면 3번 줄, 5번 프렛이 C라는걸 알 수 있다.

이제 자신감을 가지고 3번 줄, 5번 프렛 C에서 1번 줄, 7번 프렛으로 가려고 하다가 멈칫한다. 2, 3번 줄이 껴있기 때문에 오른쪽으로 한칸 더 밀어야한다. 결국 3번 줄, 5번 프렛 C에서 1번 줄, 8번 프렛 C로 간다.

1번줄과 6번줄은 음이름이 같기 때문에 다시 돌아와 반복해서 13번 프렛에서 끝낸다.

 

같은 음을 치면서 찾는 연습을 5도권을 따라 모든 12음을 모두 해야한다. 나중에 스케일 코드와 연결되기 때문이다. 처음에 메트로놈을 키고 할 수 있는 속도로 하다가 점점 템포를 올리면서 연습하자.

 

최종 목표는 지판을 익히는 것임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