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 to/기타 guitar 공부

0. 이론-기초 화성학: 음계(스케일), 화음(코드)

*12음

오늘날 사용하는 음계는 평균률로서 12음으로 이루어져 있다.

□□□□□□□□□□□□ □...

음이름: C-C#(Db)-D-D#(Eb)-E-F-F#(Gb)-G-G#(Ab)-A-A#(Bb)-B-C...

13번째 음은 한 옥타브 차이(주파수가 두배)로 다시 반복이다. 피아노의 건반과 기타guitar의 프렛(fret)이 평균률에 맞춰서 12계단씩 구성되어는걸 알 수 있다.

 

//뱀발

순정률을 사용하면 음계는 키(근음)의 피치를 중심으로 특정 배수의 조합임으로 음높이가 미묘하게 바뀐다. 그래서 과거 건반악기를 보면 키별로 배치가 다른걸 볼 수 있다.(흰 건반 사이 검은 건반이 두개ㅎㄷㄷ) 평균률 만세!

 

*7음계

12음에서 유럽 중심의 고전음악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던 7음계(스케일 scale)를 뽑을 수 있다. 이 음계는 우리가 앞으로 이야기할 음악의 기초가 된다.

-major

■□■□■■□■□■□■ ■...

계이름: 도레미파솔라시 도...

 

-minor(natural)

■□■■□■□■■□■□ ■...

계이름: 라시도레미파솔 라...

 

여기서 음이름과 계이름의 차이를 알아야한다.

잘 기억하지 못할 수 있지만 학창시절에 음이름은 다,라,마,바,사,가,나,다 로, 계이름은 도,레,미,파,솔,라,시,도 로 배웠다. 기본적으로 모든 장음계(major scale)는 3도와 4도 사이가 반음, 7도와 8도(1도에서 한 옥타브 위) 사이가 반음이고, 나머지 음의 사이는 모두 온음이다. 그러니 다장조, 라장조, 마장조, 바장조, 사장조, 가장조, 나장조가 다 도레미파솔라시도 이다. 하지만 여기에 근음을 기준으로 할당된 절대음이 다를 뿐이다. (다장조의 도는 다, 라장조의 도는 라 등등.) 기타guitar에서 계이름을 익히는 게 중요한게 기본적인 손가락 패턴을 외우고, 조바꿈만 하면 모든 음계가 커버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피아노 같은 악기의 경우 조바꿈을 하면 건반 패턴이 바뀌기 때문에 경우가 다르다. 앞으로 음이름은 다라마바 가 아닌 현대 음악의 글로벌 스탠다드인 미국식 C, D, E, F, G, A, B, C를 사용하겠다.

 

*5도권

출처 - http://musiccrashcourses.com/lessons/key_relationships.html

기본적으로 음은 5도 내려가고 싶어한다는 뭐 그런 이론에서 나온 5도권이다. 기본적인 코드 진행이라든가, 조표가 붙는 순서라든가, 음악의 기초가 되는 부분이 많으니 외워야한다. 외우는 방법은 5도씩 내려가는 순서대로 CF-(BEADG)b-BEADG로 외우면 된다. 마이너도 간단한데 C와 A가 구성음이 같으므로(나란한 조) A부터 BEADG-CF-(BEADG)b-BEADG이다. 다만 Ab은 G#으로, Db은 C#으로, Gb은 F#으로 표기로 바꿔주면 된다.

 

*기본 3화음(triad chord)

완1도(근음)를 화음의 중심으로 완5도 사이에 3도를 섞으면 된다. 안타깝게도 완전1, 4, 5, 8도와 달리 3도는 그렇지 않다. 그래서 3도가 반음 올라간 장3도인지 반음 내려간 단3도인지에 따라 화음의 느낌이 바뀐다. 장3도가 섞이면 메이저 코드(장화음 major chord). 단3도가 섞이면 마이너 코드(단화음 minor chord)라고 한다. 위에 적었듯이 장3도와 단3도는 반음차이다. (단3도에서 반음 올리면 장3도. 장3도에서 반음 내리면 단3도)

-major chord: 완전1도 + 장3도 + 완전5도

계이름: 도 미 솔

음이름:

C: C E G

F: F A C

Bb: Bb D F

Eb: Eb G Bb

Ab: Ab C Eb

Db: Db F Ab

Gb=F#: Gb Bb Db = F# A# C#

B: B D# F#

E: E G# B

A: A C# E

D: D F# A

G: G B D

 

-minor chord: 완전1도 + 단3도 + 완전5도

계이름: 라 도 미

음이름:

Am: A C E

Dm: D F A

Gm: G Bb D

Cm: C Eb G

Fm: F Ab C

Bbm: Bb Db F

Ebm=D#m: D# F# A# = Eb Gb Bb

G#(Ab)m: G# B D#

C#(Db)m: C# E G#

F#(Gb)m: F# A C#

Bm: B D F#

Em: E G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