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 to/기타 guitar 공부

1. 실전-기타의 기본 코드

기타는 두꺼운 줄 6번줄부터 얇은 줄 1번줄까지 있다. 6번줄부터 개방현이 EADGBE 순으로 음이 올라간다. 6번줄과 1번줄은 2옥타브 차이이다. 5도권 숙지했다면 익술할 BEADG의 변형이다. 음이름만 따지면 완전5도가 내려감은 완전4도가 올라감과 같다. 그러니 각 현이 완전4도 차이임을 알 수 있다. 단, 예외적으로 3번줄 G와 2번줄 B사이만 장3도 차이이니 이 점을 꼭 유념하자.

 

네이버에서 “기타 코드”라고 치면 코드가 나온다. 쓸고퀄의 이 기능을 이용해 기본 코드 운지법을 구했다. (조정치 씨가 친 기타 코드 소리도 듣고싶다면 네이버에서 직접 검색해보길 추천한다.)

기타를 칠때 유념해야할 것은 X줄은 뮤트하는 것이다. 뮤트는 지판을 누르지 않고 줄에 무언가를 가볍게 올려놓으면 된다. 일반적으로 왼손의 엄지나 검지, 오른손의 엄지나 손바닥을 이용한다. 아니면 극한의 컨트롤로 그 줄만 딱 안 칠 수 도 있다.

손가락 번호는 왼손의 검지, 중지, 약지, 소지까지 1번, 2번, 3번, 4번 손가락이다. 기본 기타 코드는 첫번째 포지션 코드 운지라 바레 운지가 들어가지 않는데 후에 바레할 것을 생각해야한다. 그래서 1번은 2번 손가락으로, 2번은 3번 손가락으로, 3번은 4번 손가락으로 치자. 대신 1번 손가락은 헤드쪽 개방현을 운지한다고 생각하고 연습하자.

 

*CAGED triad chord

-C major chord: C E G

 

-A major chord: A C# E

 

-G major chord: G B D

 

-E major chord: E G# B

 

-D major chord: D F# A

 

*AED minor chord

-A minor chord: A C E

 

-E minor chord: E G B

 

-D minor chord: D F A

 

//

이제 이 모든 major triad chord의 계이름이 도미솔이고, minor 코드는 라도미임을 생각해보자. 그러니까 A코드는 도미솔로 이루어져 있고 이를 두칸 밀어도 똑같이 도미솔로 이루어져 있을 것이다. 대신 근음이 B이므로 B코드가 될뿐이다.(A와 B는 온음whole tone이므로 두 칸)

 

E minor코드는 한칸 밀면 F minor코드가 된다.(E와 F는 반음half tone이므로 한 칸)

 

이렇듯 기타는 기본 패턴만 외우면 스케일과 코드는 나란한 조와 조바꿈을 이용해서 얼마든지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