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 to/기타 guitar 공부

2. 이론-모든 7음계(스케일 scale)

*major scale(장음계)

근음에서 온음 온음 반음 온음 온음 온음 반음 하면 한 옥타브가 되는 패키지의 음계이다.

■□■□■■□■□■□■ ■...

-아라비아: 1 2 3 4 5 6 7 8

-계이름: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음이름:

C: C D E F G A B C

F: F G A Bb C D E F

Bb: Bb C D Eb F G A Bb

Eb: Eb F G Ab Bb C D Eb

Ab: Ab Bb C Db Eb F G Ab

Db: Db Eb F Gb Ab Bb C Db

Gb=F#: Gb Ab Bb Cb Db Eb F Gb = F# G# A# B C# D# E# F#

B: B C# D# E F# G# A# B

E: E F# G# A B C# D# E

A: A B C# D E F# G# A

D: D E F# G A B C# D

G: G A B C D E F# G

 

*Natural minor scale(자연단음계)

근음에서 온음 반음 온음 온음 반음 온음 온음 하면 한 옥타브가 되어 반복되는 음을 모아놓은 음계이다.

■□■■□■□■■□■□ ■...

-아라비아: 1 2 b3 4 5 b6 b7 8

-계이름: 라 시 도 레 미 파 솔 라

-음이름:

Am: A B C D E F G A

Dm: D E F G A Bb C D

Gm: G A Bb C D Eb F G

Cm: C D Eb F G Ab Bb C

Fm: F G Ab Bb C Db Eb F

Bbm: Bb C Db Eb F Gb Ab Bb

Ebm=D#m: Eb F Gb Ab Bb Cb Db Eb = D# E# F# G# A# B C# D#

G#(Ab)m: G# A# B C# D# E F# G#

C#(Db)m: C# D# E F# G# A B C#

F#(Gb)m: F# G# A B C# D E F#

Bm: B C# D E F# G A B

Em: E F# G A B C D E

 

//참고

1도, 4도, 5도, 8도만 완전음정이다. 2도, 3도, 6도, 7도는 단음 장음으로 존재한다.

 

*Harmonic minor scale(화성단음계)

Natural minor에서 7도를 반음 올린 음계이다. 8도(1도)에 가까워짐으로써 끌림음(leading tone)의 느낌이 되고 근음을 살려주는 역활을 한다.

■□■■□■□■■□□■ ■...

-아라비아: 1 2 b3 4 5 b6 7 8

-계이름: 라 시 도 레 미 파 솔# 라

(라시도레미파라 라고 하면 외우기 편하다.)

 

*Melodic minor scale(가락단음계)

Natural minor에서 6도와 7도를 반음 올린 음계이다. 하모닉 마이너의 6도와 7도가 너무 멀기에 6도도 올려준 배음 형태다. 클래식 음악에서는 하행시 Natural minor로 내려온다.

  ■□■■□■□■□■□■ ■...

//메이져에서 3도만 마이너인 구조가 멜로딕 마이너임을 알 수 있다.//

-아라비아: 1 2 b3 4 5 6 7 8

-계이름: 상행시 라 시 도 레 미 파# 솔# 라

              하행시 라 솔 파 미 레 도 시 라

(상행시 라시도레미피쇌라 라고 하면 외우기 편하다.)

 

*쉽게? 외우는 방법.

5도권의 그림을 머리 속에 넣어놨다면 key가 C와 Am를 기준으로 5도씩 내려감에 올라감에 따라 b(flat)과 #(shap)이 어떻게 붙어갔는지 기억하면 된다. 플랫이 붙는 순서는 5도권과 같고 샵은 그 반대이다.

b: BEADGCF

#: FCGDAEB

 

예를 들어 Bbm(B 플랫 마이너)의 음계를 알고 싶다면 B C D E F G A B를 적어놓고. 5도권으로 Am에서 5계단 내려왔다는 사실을 떠올리면 플랫이 5개가 BEADG 순으로 붙는다는걸 알 수 있다. 그러면 BEADG에 플랫이 붙으므로 Bb C Db Eb F Gb Ab Bb가 된다는걸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