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무 말

속 다래끼 처방 후기

  월요일에 컨디션이 좋지 않았는데 이상하게 왼쪽 눈이 뻑뻑했다. 안구건조증이 있어 흔한 안구건조증 증상인줄 알고 인공눈물을 열심히 넣었다. 하지만 화요일에 이물감이 느껴지기 시작했고, 수요일에 붓기와 함께 약한 통증이 생겼다. 어렸을 때 다래끼가 났던 경험을 토대로 다래끼라는 느낌이 들어 목요일 안과로 향했다.

  진단결과 다래끼다. 어렸을 때 다래끼가 난 후 눈에 인공눈물 넣을 때 빼면 눈을 손으로 만지지 않는 편이다. 그런데도 발생하다니 좀 억울한데 그냥 몸이 안 좋아도 발생하는 모양이다. 아니면 인공눈물 넣는다고 눈을 까다가 감염됐을지도 모르겠다.

    어렸을 때 자주 아파 병원에 매일 가고 약을 달고 살았던 기억 때문에 약에 대해 좀 민감한 편이다. 그래서 처방받은 약에 대해 알아보고 먹는다. 처방받은 약은 아래와 같다.

 

·옥타신정(Octacin Tab): 경구 항균제이다. 다래끼의 원인인 균을 없애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부작용으로 퀴놀론계 항균제는 신경근육차단 작용이 있어 근육과 건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한다. 안 좋은 아킬레스건과 어깨를 가지고 운동해야 하는데, 당분간 가볍게 하는 수밖에 없겠다.

 

·타스펜이알서방정(Taspen ER Tab):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진통소염제다. 다래끼의 증상인 붓기와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역할로 보인다. 타이레놀이 대표적인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진통소염제로, 간에 치명적인것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어차피 술은 안 마시므로 간 건강은 좋은 편이라 크게 신경쓸 부분은 아닐 것 같다.

 

·유니콘연질캡슐(Unicon Soft Cap.): 위장보호약이다. 보통 항생제와 같은 강한 약을 먹을 경우 위장에 무리가 가는 경우가 많아 위장보호약은 같이 처방하는게 필수다.

 

·렉타신점안액(Lectacin eye drops): 퀴놀론계 항생물질. 옥타신정과 같은 역할을 하지만 눈에 직접 넣는 안약이다.

 

·참훌루오로메토론(Fluorometholone 0.1% Ophthalmic Solution Unimed): 눈에 넣는 스테로이드계 소염제다. 부작용이 시신경 손상을 포함한 눈에 발생가능한 온갖 병이 다 적혀있다. 부담백배되는 약이 아닐 수 없다. 넣지 않으려고 한다.

 

  개인적으로 항생제를 극혐한다. 입으로 먹는 경구 항생제는 우리 몸에 필요한 부분에만 영향을 끼치는게 아니라 몸 전체에 영향을 끼친다. 몸에, 특히 소화계통에 하등 좋을게 없다고 본다. 하지만 다래끼에 주로 처방하는 두가지가 항생제와 소염제라고 한다. 속 다래끼의 경우 눈에 넣는 안약이 소용이 없다는 얘기도 있어서 어쩔 수 없이 경구 항생제를 먹어야할듯 하다. 다래끼는 악화될 경우 외과적인 방법으로 해결해야하기 때문에 그것보단 나을거라고 생각한다.

 

  결론. 튼튼한게 최고시다.